“아시안 게놈 프로젝트에 이어 궁극적인 목표는 지구상의 75억 인구에 BRCA와 같은 치료학적으로 중요한 유전자를 사람당 약 50$의 저렴한 가격에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모든 사람이 보다 좋고 건강한 삶과 질병 없는 세상에서의 기회를 가지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우리와 같은 생각을 가진 개인이나 조직이 이런 과감한 열망을 추구하는 것을 함께 하기 바랍니다.
Next to our Asian project, our ultimate dream is to sequence therapeutically important genes such as BRCA in 7.5 billion people on Earth at an extremely affordable price of US$50 per person. This will help everyone have a chance at a better, healthier life and a disease-free world. Like-minded, equally driven individuals and organisations are welcome to partner with us in pursuing such bold aspirations.”
‘South China Morning Post’ 인터뷰 중
2017년 10월 25일
2017년 10월 25일
안녕하십니까.
공우생명정보재단에서는 유방암 유전자검사 인식 제고를 위한 브라카스토리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브라카스토리 캠페인은 유전성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은 유전성 유방암 유전자인 브라카(BRCA1/2)에 돌연변이를 지닌 사람(보인자)을 찾는 글로벌 스크리닝 캠페인입니다.
유전성 유방암과 관련 있는 브라카 유전자에 특정 변이가 있을 경우에는 유방암이 발병될 확률이 크게 증가합니다. 브라카 유전자의 돌연변이는 남녀 무관 발생하며 돌연변이를 가진 사람이 유방암에 걸리지 않더라도 자녀에게 돌연변이를 물려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브라카 유전자의 돌연변이 유무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우생명정보재단은 브라카스토리 캠페인을 첫 시작으로 주요 유전질환에 대한 유전자검사의 필요성을 알리고 자발적 참여를 중심으로 하는 참여유전체의학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나갈 것입니다. 비환자 고위험군, 나아가 건강한 일반인들까지 최소한의 비용으로 유전자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글로벌 참여유전체의학을 선도해 나가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공우생명정보재단 이사장
서정선
서정선
김성원 병원장
대림성모병원 병원장·유방센터장
자문위원
학력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석사 학위 취득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박사 학위 취득
약력
- 서울대학교병원 임상강사
- Memorial Sloan-Kettering Cancer Center 연수
-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유방센터 책임교수
- 현] 한국유방암학회 홍보이사
- 현] 한국유방건강재단 이사
- 현] 한국인유전성유방암 연구 총괄 책임자 연구자
- 현] 아시아유전성유방암 컨소시엄 대표
- 현] GBCC(세계유방암학술대회) 홍보위원장
- 현] 대한의학유전학회 유전상담위원회 위원장